____ _ FTP by malj

VIEWS: 48 PAGES: 4

									 홈페이지 & FTP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려면

 이 페이지를 보려면 프레임을 볼 수 있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FTP 서버로 접속이 안 된다

 FTP 사이트 접속시 '서버에서 확장 정보를 보냈습니다' 메시지

 윈도 XP 에서 FTP 서버 만들기

 포워딩

 포워딩을 해도 결국 원래 홈페이지 주소가 나타난다

 컴내꺼 계정에서의 FTP 이용하기

 컴내꺼 나모웹에디터로 출판하기

 즐겨찾기아이콘(로고아이콘) 설정

 배경음악 정지시키기




Q.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려면

나모웹에디터 혹은 드림위버와 같은 위지윅(WYSIWYG ;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기본적으로 html(언어)을 익혀두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html 을 능숙하게 다룰 줄 몰라도 얼마든지 일정한 수준의 멋진

개인홈페이지를 만들 수가 있다.

한글과 같은 워드프로세서에서 글꼴변경, 문단위치설정, 배경색 넣기, 그림 불러오기 등을 이용해 봤다면 이해가 매우 빠를

것이다. 거의 똑같은 방식이기 때문이다. 특히 표를 잘 활용했다면 더욱더 편하게 누구나 위지윅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가 있다.



섣불리 html 에 대한 공포를 가질 필요가 없다. 다만 html 을 함께 병행해서 조금씩 알아나가면 금상첨화다.

그 효과는 자잘한 홈페이지 수정을 할 때, 매우 긴요하게 쓰인다. 홈페이지 강좌를 담은 사이트를 방문해서 소스(자바스크립트

소스)를 확보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홈페이지의 다이나믹한 연출은 자바스크립스 소스에 달려있다. 그 소스는 언제든 불러와서 붙이기만 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드 림 위 버                                 나모 웹에디터

제조사인 매크로미디어의 이름처럼 플래시와의 연동이             웹디자인이나 플래시와의 연동 부분만 조금 떨어질

뛰어나고, 이미지 등의 웹디자인 쪽이 더 뛰어나다.            뿐이지, 그 외에는 훌륭하다.



함께 제공되는 파이어웍스가 막강하다.                    드림위버보다는 메뉴 구성이 매우 짜임새있게 되어 있어

홈페이지 제작만을 위한 웹디자인이라면 굳이 포토샵이            사용자가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불필요할 정도라고 할 만하다.

                                        우리나라 기술(세중나모인터랙티브)로 만들어진

단축키도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하기에 용이하다                프로그램으로 가격이 드림위버보다 약 6 배 싸다.

                                        그외 기술적인 면은 거의 비슷하다.



Q. 이 페이지를 보려면 프레임을 볼 수 있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를 다 만들고 나서 브라우저 최상단에 보이는 제목, 즉 타이틀에 이렇게 뜬다면, 매우 어설퍼 보인다.

웹페이지 마다 꼭 타이틀을 넣어주는 것을 잊지 말자. 헤드 태그 사이에 타이틀 태그(<title> </title>)가 있는데,

그 타이틀 태그 사이에 제목을 입력해 주면 된다.
Q. FTP 서버로 접속이 안 된다

1.FTP 서버는 파일을 전송하는 서버이므로 너무 많은 인원이 접속하여 파일 전송을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물론 서버의 재정적인 능력이 받쳐주는 곳이라면 그만큼 접속과부하가 완화될 것이지만, 그렇지 못한 곳은 낮시간에는 자주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또 어떤 FTP 서버들은 한 번에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의 수를 제한해 둠으로써 아예 접속자체가 힘든 경우도 발생한다.

그러나 그것은 일단 접속이 되면, 어느 정도의 원활한 파일전송을 지원해 주기 위해서이다.



2.FTP 를 이용할 때 이용자가 사이트등록정보(출판정보)를 정확히 입력해 주지 않으면, 역시 서버 연결에 문제가 생긴다.

대부분의 경우, 해당 사이트를 방문해서 파일관리 등을 살펴보면 호스트, 사용자이름, 암호 등을 알 수 있다.

포트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개 "21"을 입력해 주면 된다.



Q. FTP 사이트 접속 시 '서버에서 확장 정보를 보냈습니다' 라는 메시지

CuteFTP 나 WS-FTP, 나모의 출판하기 등 FTP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접할 수 있는 에러이다.

주로 FTP 서버 제한 인원을 초과하는 경우나 접속에 문제가 있을 때 생기는 에러이다.



Q. 즐겨찾기 아이콘(로고아이콘) 설정

favicon.ico (파일 이름이 소문자라는 것을 주의)



1.자신의 홈페이지(웹페이지)에 위의 아이콘파일을 업로드부터 해줘야 한다.

홈페이지 루트 폴더에 두든지, image 폴더를 만들어서 거기에 올려도 된다.

일단 업로드가 됐다면, index.html 파일을 메모장으로 불러와서, head 태그 사이에 아래처럼 입력해 주고, 파일저장을 해준

뒤, 다시 홈페이지 루트 폴더에 업로드 해주면 끝이다.

<LINK rel="SHORTCUT ICON" href="favicon.ico 의 주소">

참고로 즐겨찾기아이콘 이름을 favicon 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해줘도 상관없다.

즐겨찾기아이콘 주소(favicon.ico)는 계정을 공급 받은 사이트를 방문해서, 파일관리(혹은 폴더관리)를 보게 되면,

업로드된 파일이 모두 보이게 되는데, 거기에서 해당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해서 찾아보면 알 수 있다.

혹은 컴퓨터를 좀 다루는 사람이면 자신의 폴더주소의 흐름은 알고 있을 걸로 판단된다.



2.로고아이콘은 생각보다 만들기 쉽다. 웹 상에서 서핑을 해보면 무척 아이콘 만드는데 조건이 많이 붙는 것을 보았다.

예를들어 색상은 256 색, 16 색, 크기는 16x16, 32x32 픽셀. 아이콘은 색상을 최소로 해주면 된다. 그림판 이라면 gif 로 저장.

그림크기도 개략적으로 잡아보기 바란다. 수치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 개인마다 로고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이 다를 것이다.



나모웹에디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웹캔버스가 있을 것이다. 거기에서 그림파일을 간단히 만들어 본다.

완성이 됐다고 생각되면, 키보드에서 print screen 키를 누른 뒤, 그림판을 불러와서 붙이기를 해준다.

그런 뒤, 그림판에서 왼쪽 도구상자 중 "선택"을 선택하고, 붙이기된 그림에서 로고아이콘이 될 부분만 선택하고 마우스오른쪽을

눌러서 복사를 눌러준다. 다시 그림판의 메뉴에서 파일->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붙이기를 해주고, gif 형식으로 파일저장 해준다.



이제 아이콘생성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그림파일을 아이콘으로 만들어주는 작업이 남아있다.

본인은 iconshop 을 이용하고 있다. 그림을 불어와서, 변환(export)만 해주면 로고아이콘이 만들어진다.

그 이외에 Favicon.com 의 Favicon Icon Generator 는 16x16 픽셀의 아이콘을 16 색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간단한 도구도 있다.
Q. 윈도 XP 에서 FTP 서버 만들기
이 문서는 XP Pro 이상에서 적용된다.

★ 인터넷 정보 서비스 설치

1.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열고,

2. Windows 구성요소 추가/제거를 클릭.

3. Windows 구성요소 마법사에서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를 선택한 다음, 자세히를 누른다.

4. 공용 파일, 설명서, File Transfer Protocol(FTP) 서버 및 인터넷 정보 서비스 스냅인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른다.

5. 윈도 XP CD 를 삽입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윈도 XP CD 를 삽입하거나 파일 위치의 경로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FTP 서버가 설치되었다. 이제는 FTP 서버 구성을 해주면 된다.

1. 제어판-> 관리도구 -> 인터넷 정보 서비스를 차례대로 선택한다.

2. 서버 이름 옆의 더하기 기호(+)를 누른다.

3. FTP 사이트 옆의 더하기 기호(+)를 누른다.

4. 기본 FTP 사이트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후, 속성을 누른다.

5. 보안계정 탭을 눌러서 익명 연결 허용을 선택한 다음 익명 연결만 허용을 선택한다.

6. 홈 디렉터리 탭을 눌러서 FTP 루트 폴더의 경로를 입력하고, 읽기와 방문 기록은 선택하고, 쓰기는 선택 취소한다.



Q. 포워딩

현재 ce.ro 나 wo.to 등에서 무료 포워딩을 제공해 주고 있다.

긴 홈페이지 주소를 갖고 있으면 아무래도 다른 사용자들이 기억하고 이용하는데 불편할 것이다.

따라서 신청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홈페이지주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새로이 포워딩한 주소로 주소창에 입력을 하면 예전의 사이트에 만들어 놓은 홈페이지가 열린다.

wo.to 에서는 포워딩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홈페이지 계정을 따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그 계정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된다.



Q. 포워딩을 해도 결국 원래 홈페이지 주소가 나타난다

복잡한 원래의 홈페이지 주소를 간단히 줄여서, 단순히 본래의 홈페이지로 연결을 해주는 것이니까 말이다.

원래의 홈페이지가 열린 상태라면, 그 이후부터의 주소는 당연히 포워딩 주소는 사라지고 원래의 주소가 주소창에 나타나게 된다.

특히 홈페이지에서 링크를 걸 경우, 페이지열기를 '새창으로 열기'로 설정해 두면 포워딩 주소는 사라진다.

그래서 새로운 페이지를 열 경우에도 자신의 홈페이지 내에서 열리도록 설정해 두면 괜찮을 수 있다.



참고로 포워딩을 제공해 주는 사이트 자체의 계정에서 홈페이지를 만든다면 그 곳이 원래의 홈페이지가 되는 것이니까

주소변경은 없게 된다. 우뜨계정(wo.to)을 예로 들 수 있다. wo.to 에서는 컴내꺼처럼 50MB 의 대용량을 지원해 주고 있다.



Q. 컴내꺼 계정에서의 FTP 이용

컴내꺼에서 무료로 FTP 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을 한 후, 홈계정으로 들어가서, 전문가홈페이지제작기를 선택한다.

거기에서 자신의 홈페이지 전반을 관리할 수가 있는데, 파일관리(업로드, 삭제)도 할 수가 있다.

파일을 몇 개만 업로드를 한다면, 바로 웹파일업로드를 이용하면 되고, FTP 를 이용하겠다면, FPT 포트개방을 눌러준다.

그런후 일일 포트개방신청을 하고, 자신의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해 주면, 현재부터 24 시간 동안 FTP 를 이용해서 바로 파일을

업로드 및 삭제를 해줄 수 있다.

이후 24 시간 동안은 컴내꺼 사이트를 종료(로그아웃)하더라도 FTP 를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다. 파일전송은 빠른 편이다.
Q. 컴내꺼 나모 웹에디터로 출판하기

1.사이트출판정보(파일->출판하기->사이트출판정보)를 연다.

2."새 사이트"를 클릭한 후, 사이트등록정보를 입력한다..

사이트 이름은 본인이 알기 쉽게 임의로 설정해 줘도 되겠지만, 그냥 '컴내꺼'로 해주면 되겠다.

호스트는 "본인아이디.com.ne.kr" 로 적어준다.

포트는 통상 "21" 로 입력해 준다.

암호는 컴내꺼에서 쓰는 패스워드를 입력해 준다.

주소(URL)는 컴내꺼에서의 본인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준다.



예를 들어 아이디가 brama 이면, 아래처럼 되겠다.

호스트는 : brama.com.ne.kr

주소(URL)는 : http://brama.com.ne.kr



***** 이후, 나모웹에디터로 출판을 하게 될 때는, 먼저 컴내꺼에 로그인을 해서, FTP 포트개방신청을 해준다.

그렇게 한 후, 나모웹에디터를 실행해서 단축키 'F4'를 누르면 출판하기 창이 열리는데, 서버 중에서 컴내꺼를 선택해 준다.

자신의 홈페이지 자료가 있는 폴더나 디스크를 열어서, 출판할 파일을 선택해서, 출판하기 아이콘을 눌러주면 업로드가 시작된다.



Q. 배경음악 정지시키기

개인홈페이지를 서핑하다보면 대개의 경우 배경음악을 사용하고 있지만, 방문자들이 음악듣기를 싫어할 경우도 있는데,

따로 정지할 수 있는 옵션을 설정해 두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엔 ESC 키를 눌러주면 음악 재생이 정지된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