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stoc

Staphysagria - DOC

Document Sample
Staphysagria - DOC Powered By Docstoc
					Staphysagria 스타피사그리아는 cancer miasm으로 분류되는 syco-syphilitic remedy이다. Staphysagria환자는 Cancer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병적으로 예민하다. 이러한 감수성의 효과는 매우 깊 고 지속적이다. 그들은 스스로 거의 불가능한 임무를 부여한 다. 이 임무가 지치고, 모욕당하고, 창피당함에도 불구하고 그 들의 품위를 유지시켜준다. Staphysagria의 주된 느낌은 귀족 출신인 사람처럼 존엄하고 명예로운 것이다. 그는 자신의 존엄과 명예(신분이 있는 사람일 경우 훨씬 더 필요한)에 부끄럽지 않게 살아야 한다고 느낀다. 비록 다른 사람은 그렇게 할지라도 자신은 품위없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이 하는 방식으로 대응하여) 자신을 다른 사람들의 수준으로 낮추어선 절대 안된 다. 결코 자신에 대한 조절력을 잃어선 안돼는데 그렇게 하는 것은 그의 명예와 존엄에비해 턱없이 낮은 것이기 때문이다. 누군가 자신을 모욕하더라도 자신의 신분에 걸맞게 자제력을 잃지 않아야 한다. 그는 화를 낼수 없고 욕을 하거나 난폭해 질수 없다. 그렇게 했을 경우는 매우 당황하고 스 스로 불명예스러운 짓을 했다고 느끼고 이것은 모욕받는 것 자체보다 그에게 더 나쁜 영향을 미 친다. 그래서 Phatak's Meteria Medica에 다음 문장이 나온다: "타인이나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심한 분개, 결과에 대해 비통해한다." 이것은 나에게 매우 의미깊은 문장이다. 그는 자신의 명예에 걸맞지 않 게 그렇게 조절력을 잃은것이 미칠 효과에 대해 걱정한다. Phatak's Meteria Medica에 다음 문장이 나온다: "다른 사람들이 그에게 하는말에 매우 민감하다". Feeling은 다음과 같아 보인다. 자신의 생존이 매우 높은 명예와 자기 조절력을 유지하는 것에 달려있고, 매우 우월 하면서, 침착하고, 고귀한 사람, 고상한 행위에도 불구하고 승리하는 사람...보통을 훨씬 넘는 사람. Staphysagria는 Aurum과 같이 "높은 곳, 떨어지는 것에 대 한 두려움"이 있다. 그는 모든 모욕을 참고 대응하지 말아 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품위를 잃을 것이다. 어느 지점에서 Staphysagria person은 너무 많아서 조절할 수 없다는 걸 알게된다. 그는 조절력을 잃기 시작하고 첫번 째 sign으로 억압된 분노가 표출되기 시작한다. - 화가나서 몸을 부들부들 떤다.

- 화내면 목소리가 안나온다. - 화가나서 얼굴이 벌겋게 된다. - 화내고 난후 무기력 - 화내고 난후 반신마비 - 화나가서 물건을 집어 던진다. - 때리고 싶은 욕구 이것은 조절력을 잃은 첫번째 신호이다. 후에, 상황이 절망적이 되고 자신에 대한 요구가 너무 크 다고 느끼면 그는 모든 그의 명성과 명예를 집어던지고(throw to the wind?) 정반대의 사람, 즉 악 명높은 사람, 멸시당하고 가장 미천하게 취급받는 사람이 된다. 여기에 맞는 rubric"방탕주의"가 있다. 신체적 레벨에서 근육에 대한 조절력 상실이 있을수 있다. 그는 "불공평하게 고소당하면 경 련을 일으키는"(Synthetic Repertory, VOl II)이 있다. Staphysagria는 자신에게 매우 엄격한 명예규정을 부과하여 만약 그것을 지키지 못하면 자신에게 매우 분노한다. 그래서 그는 많은 자신의 충동을 억제해야 하는데 특히 성적인 면에서 그렇다. 그 는 매우 수줍어하고 겁이 많으며 죄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상처받을까 두렵고 부끄러움때문에 그의 증가된 성적욕구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자긍심 때문에 여자에게 추파를 던지지 못 한다. 그러므로 그의 욕구를 억압하고 "성적인 문제를 곰곰히 생각한다"는 특징이 있다. 두드러지 게 자위를 하는 경향이 있다. 분노와 열정을 조절하기 위해 - 에고와 상처를 안으로 삼키는 것 - 이것이 생존 메카니즘이 된다. 이것은 최대의 문제를 야기할수 있는 상항인데, 예를 들면 성적인 면에 있어서 자신의 명예와 명 성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진 사람은 너무 당혹하여 자신의 성을 드러내어 표현하지 않고 억압하게 되고 단지 그의 공상으로만 표현된다("당혹스러움으로 인한 병"과 "성(性)적인 마음의"). 그러나 이 러한 공상조차도 Staphysagria사람에게는 심한 죄책감과 두려움, 자신이 그러한 공상에 빠져있다 는 죄책감과 다른 사람에게 발견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일으킨다. 그가 쌓아올리고 보호해온 명예와 명성의 전체 구조가 붕괴할 것이다. 이것은 심한 불안상태, 누군가 뒤에 있고 그가 계속 지켜보고 있다는 느낌을 동반한 신경성 불안을 야기한다. 완벽하게 조절해야하는 필요성, 그의 능력을 훨씬 초월해서 살려는 것이 Staphysagria를 sycosyphilitic remedy로 만든다. Sycotic한 면은 내성적이고, 거의 비밀스러운 성격으로 표현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의 약점을 알게 될까봐 끊없이 걱정하는데, 이것은 자제력을 잃는 것이다(?), 자기 조 절의 필요성은 때때로 금연하려는 노력에서도 발견된다. Staphysagria의 주요 특징은 감정적, 신체적으로 극도로 예민하고 반응적이라는 것이다. 그의 예 민한 부위를 건드릴 경우, 그부위는 그의 명예, 명성, 자긍심이기 때문에, Staphysagria환자는 비 록 종종 억압하기도 하지만 즉각적이고 강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Kent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자기 신분이하로 모욕당한 사람이 밖으로 반응하지 않고 집에 가서 앓고, 무기력해지고, 전 율한다." 신체적으로도 역시 Staphysagria는 통증이 있는 수술반흔이나 예민한 치아와 같은 극도로 예민한

상황에 적용된다. Phatak의 Repertory에서 이것은 Rubric "Sensitive, morbidly" 에 나열된 유일한 약물이다. 역시 다래끼와 종양을 가지는 경향에서 보이는 것처럼 민감성을 커버하는 hardening(경 화)가 있다(?). 이러한 민감성은 식물에서만 발견되고 금속, 염, 동물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그 성 질에 있어서 광물의 견고함이나 동물의 경쟁성보다는 식물의 부드러움을 지닌다. 나의 경험에 의하면 staphysagria는 두가지 극단성을 가지는데 하나는 심하게 억압된 감정을 가 지고 "나는 17년전 마지막으로 화를 냈다"라고 말하는 사람, 다른 하나는 조절할 수 없는 사람Phatak에 따르면: "열정의 충동적 발산", "항상 화가 나있는". 임상에서 우리가 보는 Staphysagria 환자는 이 극단 사이 어디에 놓이고 그들 모두를 연결하는 공통테마는 명예와 존경의 문제들, 그 리고 그들이 지닌 내면의 느낌은 부끄럽지 않게 생활해야 할 높은 명성이 있는 것이다. staphysagria는 많은 두려움이 있다: 모욕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굴욕감을 느끼는 것, 죽음을 당 하는 두려움; 그는 심지어 자신의 그림자를 두려워 할 수도 있다. 나는 staphysagria가 면담동안 매우 미안해하는 것을 보았는데 그것은 의사의 무례함을 받아 넘 기고 자신에 의한 자책을 피하기 위한 것 같았다. 그는 상처받는 것에 예민하기 때문에 미리 예 견 한다. 그 환자들은 모든것에 사과 한다 - 상담시 그들의 순서를 놓졌을때, 혹은 며칠동안 약을 먹지 않았을때, 상태가 나아지지 않았을때, 그들은 보통 그것에 대해 자신을 탓한다. 나는 진료실 에 들어올때 멈춰서 그녀가 슬리퍼를 문에 두어야 하는지 어떤지를 물었던 한 환자를 기억한다. 우리는 여기서, 어떤 것을 하기 전에 그 크리닉의 기준이 무엇인지 알려는 주의깊고 조심스러운 누군가를 보는데, 그것은 그녀가 나에게 어떤 비난을 받기를 바라지 않기 때문이고 지적당하는 걸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난과 질책에 대한 민감함뒤에, 권위있는 사람의 규정을 따르는 한 그녀가 문제없다는 망상의 표현을 인지할 수 있다. 그녀의 현실에 대한 자각(perception of reality)은 그녀가 항상 복 종하고 따라야하는 누군가의 영향하에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staphysagria가 세계 전체와 정당한 행위에 대해 계약을 체결한 것과 같다. 문제는 그는 사인했지만 세계는 그런적이 없다는 것이다(?). staphysagria의 situational Materia Medica는 고귀한 출신배경을 지닌 사람이지만 현재는 가난하거 나 의존적이거나, 자신을 모욕하는 사람의 영향아래 있는 것이다. 그는 드러내어 반항하거나 화를 표출하지 못하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자신을 비하시킨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가 의존하 고 있는 사람에게 부당하게 대우받는 상황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 - 정당한 대우에 대한 요구 - 자기 중심적 - 모욕당한 느낌 - 굴욕 - 억압된 분노 - 가끔 충동적인 분노의 폭발

그러나 그것은 Lyssinum의 입으로 물거나 발로 차는 분노와는 다르다. 그것은 Lyssinum처럼 고 통(고문?) 받는 상황이 아니라 단지 부당하게 취급당하고, 굴욕받고, 모욕당하는 것이다. 그것은 활동적인 어떤 것이 아니고, 때리고 옆구리를 찌르는 것이 아니다. Telling you to get out creates the Staphysagria feeling, whereas taking a stick poking your ribs three times a day creates that of Lyssinum. 여기서 나는 마하트마 간디의 상황을 상기한다. 그는 검은 피부의 사람을 경멸하던 영국의 지배 를 받고 있던 나라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간디는 대단한 품위와 굽힘없는 명예를 를 보여 자신의 나라에서 마하트마 혹은 위대한 영혼으로 존경받았을 뿐아니라 그를 박해하고 모욕했던 사람들에 게까지 존경받았다. 그는 극기와 폭력에 대한 절제, 그리고 진실과 도덕성을 가진 그의 완고한 주 장을 보여줌으로서 이것을 해냈다. 간디의 장남 Harilal은, 내 견해로는 완전히 포기한 상태의 Staphysagria였다. 그는 아버지로 부터 유전되어 이미 staphysagria상태로 태어났다. 그기에 추가해서 그는 간디의 아들이라는 명성에 걸 맞게 살아야 했다. 처음에는 잘 적응해서, 남아프리카의 자유를 위한 투쟁에 참여해서 그의 아버 지처럼 여러번 투옥되었다. 그러나 곧, 그에 대해 사회와 그의 아버지로 부터의 요구가 증가 됨에 따라 이미 staphysagria상태에 더 추가되어, 그는 완전히 포기하게 되고 모든 종류의 나쁜 습관에 물들어 그의 가족을 매우 불명예스럽게 했다. 나는 staphysagria가 platinum의 태도를 지니지 않는다는 걸 알았다. 그는 외관상 이기적이지 않 을 뿐아니라 왕이나 여왕처럼 건방지지도 않다. 나는 그들이 부드럽고, 조용하고, 내성적이고, 종 종 겸손해 보이는 걸 발견했지만, 그들의 태도에서 자신을 명예롭고 존경스럽게 대해달라는 요구 를 강하게 느꼈다. 그들이 무례한 말을 듣거나 하찮케 취급받는 것에 대해 민감한것은 명백하다. 바로 이러한 그들의 외형과 명예감 사이의 대조가 내가 면담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staphysagria 환자를 발견하는 징후(암시?)이며, 때로 면담 몇 분만에 발견한다. Staphysagria뿐만아니라, 내가 아는 식물에 속한 다른 cancer miasm약물로 Ignatia와 Anacardium 이 있다. Carcinosinum은 staphysagria와 상보적이지만, Carcinosinum상황은 그가 의존하는 사람에 의해 주 로 지배되어 발생하는 반면 staphysagria는 자신에 의해 모욕받아서 생긴다. stahysagria에 상보적인 다른 약물로 sulphur가 있다. Staphysagria상태는 창피당하고 모욕당했다 고 느끼는 것이다. 당연히 이 상태는 원래 긍지와 자만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잘 생긴다. 우리는 staphysagria가 종종 sulphur뒤에 따라온다는 걸 알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자만심(egotism)의 sulphur상태가 모욕감의 Staphysagria상태에 잘 걸리게 한다는 것이 다. Rubrics: - 분노로 생긴 문제(Ailments from indignation) - 화를 억압하여 생긴 문제(Ailments from anger, suppressed) - 당황하여 생긴 문제(Ailments from embarrassment) - 명예가 상처받아 생긴 문제(Ailment from honour, wounded)

- 다른 사람의 무례함으로 생긴 문제(Ailments from rudeness of others) - 경멸로 생긴 문제(Ailment from scorn) - 성욕과다로 생긴 문제(Ailments from sexual excess) - 화가나서 물건을 집어던지는(Anger, throws things away) - 화가나서 몸을 떠는(Anger, trembling with) - 화가나서, 폭력적인(Anger, violent) - 자기중심적인(Egotism) - 높은 곳을 무서워하는(Fear, high places, of) - 자제력을 잃을까 두려워하는(Fear, self-control, of losing) - 음탕한(Lascivious) - 난봉꾼(Libertinism) - 쉽게 감정이 상하는(Offended easily) - 도덕적인 영향에 민감한(Sentitive, moral impressions, to) - 질책에 민감한(Sensitive, reprimands, to) - 부당하게 고소당한 후 발작(Convulsions, accused, from being unjustly - Synthetic Repertory, Vol II) - 담배가 역겨움을 유발하는(Tobacco, remedies to produce disgust for - Synthetic Repertory, Vol II) Kent - 화가 나면 목소리가 안나오는(Voic, lost, from anger) - 화가 나면 호흡이 곤란한(Respiration, difficult, anger, from) - 화가 나면 몸을 떠는(Trembling, from anger) - 화가 나면 얼굴이 붉어지는(Face, red from anger) Phatak: - 양념을 좋아하는(Craves condiments) - 경제적 손실을 두려워하는(Fear, of financial loss) - 자신의 그림자를 두려워하는(Fear, shadow, of his own) - 화낸 후 반신마비(Hemiplegia after anger) - 모욕하는 상상(imagination, of insult) - 다른 사람이 그녀에 대해 얘기하는 것에 민감한(Sensitive, to what others say about her) - 병적으로 민감한(Sensitive, morbidly) - 오후 잠에 악화되는(Sleep afternoon < )


				
DOCUMENT INFO
Shared By:
Categories:
Tags:
Stats:
views:73
posted:11/10/2008
language:English
pages: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