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lphur - DOC

Document Sample
sulphur - DOC Powered By Docstoc
					sulphur(황)에 대한 내용 및 치료사례

Sulphur는 황으로 만든 동종약입니다. 황은 인체의 손발톱, 피부, 머리카락등에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로서 의학적으로 여드름같은 피부질환에 사용된 적이 있으며 동종약으로서 피부질환과 소화기문제를 치 료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Minimeteria Medica에 나오는 Sulphur에 관한 내용 온혈(다혈질?)이고 문이나 창문을 열어놓길 원한다. 오전 11시경 위장이 허전한 느낌이 있다. 달고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 화끈거리는 통증 불쾌하고, 부식성, 화끈한 증상의 분비물 가렵다. 신선한 공기에 호전되고 더운것, 목욕, 오전 10-11시에 악화된다.

Complete guide to Homeopathy에 나오는 내용 주치 . 피부질환 : 피부가 빨갛고 염증이 있고 가렵고 화끈거리는 습진 . 소화기 질환, 부인과 질환 . 정신적 스트레스 관련 질병 및 증상 . 피부질환 : 습진, 칸디다증, 기저귀발진 - 피부가 지저분하고 건조, 비늘처럼 벗겨지는, 가렵고, 빨갛고 , 긁어면 심해지는, 건조한 두피 . 소화기 문제 : 먹은 음식이 역류할때, 우유를 먹어면 악화되는 소화불량, 이른 아침의 구토와 만 성 설사, 오전 11시경 발생하는 위장의 허탈감을 동반한 공복통증, 가렵고 화끈거리는 치질, 항문 주위의 발적과 가려움, 항문치열 . 부인과 : 생리와 관련되어 생기는 두통, 신경질, 불면, 불규칙적이고 통증을 동반한 월경, 폐경 증상(안면홍조, 어지러움, 땀) . 정신적 스트레스 : 활력과 의지가 약하고, 잘 까먹고, 신경질적, 우울, 악몽때문에 잠을 설치고, 일찍 잠깨고, 우유부단함 . 기타 : 열, 두통, 편두통, 결막염, 눈충혈, 녹색점액의 만성 콧물, 재채기를 동반한 기침, 오래 서 있거나 구부리거나 앉았을때 생기는 요통, 생리로 인한 요통 . 아프게 되면 이 타입은 악취에 예민해지고 배고픔보다 주로 갈증을 호소한다. . 증상호전 : 신선하고, 따뜻하며, 건조한 공기, 우측으로 누울때 . 증상악화 : 아침, 밤, 알콜, 습기와 한기, 답답한 방, 씻을때, 더운 잠자리, 너무 옷을 많이 입을 때, 오래동안 앉거나 서 있을때, 오전 11시경 체질 비록 설퍼타입은 상상력과 기발한 생각으로 엄청난 에너지를 발휘하지만 실천적으로는 서투르다. 현학적이고 자기본위적이며 몹시 인정받기를 원한다. . 사소한 것에 대해서 호전적이고 비평적이다. . 거리낌이 없고 자신의 시간과 돈을 관대하게 베풀 수 있다. . 책임자(중역)인 남자의 경우가 많은데 아이디어와 플랜으로 가득차 있지만 혼란에 쌓여있기도 하다. . 최악의 경우 게으르고, 의지나 동기가 부족하고, 어떤것을 완전히 끝까지 해내지 못한다. . 비록 쉽게 화를 내지만 빨리 가라 앉는다.

. 생생한 토론을 좋아하지만 자신에게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만 그렇다. . 삶을 지적인 레벨에서 살기 때문에 감정은 깊이있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음식기호 . 좋아 하는 것 : 단 것, 기름진 음식(프렌치 프라이, 기름진 고기, 크림, 치즈), 매운음식, 신 것 (피클, 레몬), 알콜, 날음식(샐러드), 굴 . 싫어 하는 것 : 달걀, 우유,뜨거운 음료 두려운 것 높은 곳, 사업에서 실패, 유령 일반 .호전 : 신선하고, 건조하고 , 따뜻한 날씨,육체적 운동, 우측으로 누울때 . 악화 : 답답한 방, 더운 침실, 씻는 것, 장시간 서 있을때, 오전 11시경 신체적 특징 . 두 가지 타입 : 둥글고 붉은 얼굴에 즐거워보이는 형과 마르고 훌쭉하고 구부정한 걸음걸이 형 . 거칠고 윤기없는 머리카락, 마르고 비늘처럼 벗겨지는 피부, 구질구질해 보인다(목욕이 필요할 정도) . 잘 차려 입었을 때도 전체적으로 깔끔해 보이지 않는다. . 약한 부위 : 순환계, 장과 직장 점막, 발바닥, 피부, 몸의 왼쪽 이 타입의 어린이 . 타입 1 : 영양상태가 좋고 체격이 육중한, 거칠고 강한 머리칼, 불그스럼한 안색, 붉은 입술, 귀, 눈꺼풀 . 타입 2 : 마르고 가늘고 긴 다리, 상대적으로 큰 복부, 창백하고 건조한 피부(잘 갈라진다) . 식욕이 왕성하다. . 자극을 받으면 영민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기억력이 좋다. 책을 좋아하지만 학교 일에는 별 관심 이 없다. . 자신이 소유한 것에 큰 자부심을 보인다. . 드러내 보이고 자랑하려는 경향이 있다. . 저녁에 활기차고 잠자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다.

치료사례1 Psychosis(schizophrenia?)로 입원중인 40대 남자 환자인데 몇주전 부터 온몸이 가려워서 자꾸 긁 었는데 피부가 벗겨지고 진물이 나고 붉고 지저분해 보인다. 처음 진찰당시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고 있는 상태여서 가려움증을 좀 줄여줄려고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했더니 복용후 설사가 심하 다 하여 중단하고 동종약을 한번 써보기로 하고 가려움증상에 대해서만 간단히 물어보고 우선 Suphur 6C를 하루 3번 3일치를 처방하였다. (피부증상으로 건조하고, 심하게 가렵고, 지저분해보이고, 화끈거리고 진물이나고, 덥고 답답하면 더 심해지는 증상이라는 점) 그리고 나서 3일후에 환자를 진찰하였는데 환자는 여전히 가렵다고 호소하고 있었지만 눈으로 보 기엔 피부소견이 확연히 좋아져 있었다. 진물이 전혀 나지 않았고 대부분의 lesion이 아주 조그많 게 줄거나 흔적만 남았고 새롭게 심해지는 부위는 없었다. 무엇보다 환자의 얼굴이 깨끗해 졌다. 처음 황을 처방할때도 아무 생각없이 특별히 해줄께 없으니 부작용없는 거니까 그냥 한번 시도해 보자는 심정(정확한 히스토리나 체질적 특성등이 전혀 파악 안된 상태)으로 선택해서 준것인데... 그 참...단순히 플라시보로 좋아진건 아닐까. 어쨌거나 나도 기분이 좋았고 보고 있던 간호사들도 신기해 했다. 동종요법에 관한 책이나 관련 내용에 보면 Sulphur가 피부병에 잘들으니 피부질환에 특별히 생각

나는게 없을때는 우선 처방을 많이 하는걸로 알려져 있고...이러한 방식은 아주 무식한(?)것으로, 잘듣지도 않을뿐더러, Classical Homeopathy에서는 금기(?)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그래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을 단지 플라시보로만 돌린다면 플라시보와 순수 약효의 차이가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나서 약(Sulphur)를 끊고 약 5-6일 정도 지나서 다시 환자를 보니 전신적인 피부증상은 더 깨끗해지고 좋아지는데 손부위가 다시 가렵고 긁기 시작해서 피부가 벗겨질려고 한다. 어떡할까 고민입니다. 다시 Sulphur를 더 처방해야 할까? 치료사례2 두번째 이야기는 또 저의 큰 아들(치료사례에 자주 등장했지요?)의 피부증상에 관한 것입니다. 45일전 등이 가렵다고 하길래 살펴보니 좁쌀만한 발진이 등에 몇군데 생기더니 다음날 등, 팔다리, 목등에 물집성 반점이 돋고 처음 생긴 등부위는 진물이 나고 긁어서 터지고 빯갛게 되고 좀지나 니 가피처럼 되었습니다. 콧물도 동반. 전체적인 양상이 수두와 아주 유사했습니다. 특히 밤되니까 너무 가려워 하며 앉아 있지를 못할 정도 였습니다. 우선 예전에 Rhus Tox가 잘 들었던 기억이 있어 한알 먹였더니 처음엔 가려움증이 좀 나은가 싶 더니 1-2시간 지나니까 또 가렵다고 난리여서 Sulpur30c(특히 더운걸 아주 싫어하고 잘때도 문을 열어놓고 잡니다. 덥게 하면 더 가렵고)를 한알 먹였더니 덜 가려워하고 잠을 잘자고 다음날 아침 에 또 약간 가렵다 하여 한알 더 먹이고 오후에 한알 더 복용하게 했습니다. 일단 확실히 약을 먹이면 거의 가려워 하지 않는다는 것과 약을 먹인 이후로 전체적인 증상의 악화가 거의 없고 ... 그후 1-2일 만에 급격히 좋아지더니 오늘 살펴보니 심했던 등부위에만 나아가는 흔적이 조금 남 아 있는 정도 입니다. 물론 이 경우도 그냥 놓아둬도 좋아지는 것이고 심하지 않은 경우라서 그럴것으로 보입니다만 대 증요법으로는 아주 훌륭한 경과였다고 보여집니다. 일반적인 의학적 치료인 항히스타민제와 소염 제, 항생제(조금만 진물나면 쓰지요?)를 쓸수밖에 없었던 것에 비한다면...아주 mild(?)한 요법이 아닐까요?


				
DOCUMENT INFO
Shared By:
Categories:
Tags:
Stats:
views:61
posted:11/10/2008
language:English
pages: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