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stoc

만성 후두통 치료 1례

Document Sample
만성 후두통 치료 1례 Powered By Docstoc
					만성 후두통 치료 1례 40대 남자. 몇달 전부터 주로 오후에 심해지는 후두통을 호소 신경쓸때 심해지는데 거의 매일 겪는다. 잠깐 자고 나서 괜찮다. 머리 뒷쪽으로 열이 올라오면서 뻐근하고 망치로 얻어 맞은 느낌. 술, 담배를 많이 하고 커피를 하루 5잔 이상 마신다. 직업은 병원 원무과장이고 일에 엄청나게 신경을 많이 쓰고 쉬지를 못한다. 성격이 급하다. 원래는 추위를 안타나 요즘은 한기가 잘 든다. 음식은 잘먹는편 고기등 기름진 것을 좋아하나 요즘은 삼가하는 편. 체격은 좋은 편. 옆에서 지켜보면 약간 신경쓰이는 말을 하면 손이 머리 뒤쪽으로 가면서 목을 좌우로 기울이거나 돌리며 표정이 어둡다. 침착하다기 보단 다소 안절부절 못해 보인다. 손을 자주 감싸고 부비는 습관이 있다.

본문

업무관계로 이런 저런 얘기하던 중 머리가 자주 아프다길래 자세한 History는 못하고 약 10분정도 이런 저런 얘기하면서 위의 사항을 파악한 후 다음날 Nux Vomica 30C 를 4알 주면서 아침 저녁으로 한알씩 이틀간 복용해 보라고 하였습니다.

<경과> 복용 첫날은 약간 나아지는 것 같다고 하더니 둘째 날은 별 효과 없는 것 같고 오히 려 조금 더 심해지는 것 같다고 해서...좀 지켜보다가 계속 않좋아지면 약을 바꾸어 보자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 날 부터 두통이 사라졌는데 그후 일주일 정도 두통이 재발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 약 복용없이 경과 관찰 중이며 혹시 다시 두통이 오면 그냥 지켜보 다가 계속되면 high potency(200C)를 써 볼 생각입니다.

<분석> 이 경우는 동종약을 처음 부터 처방할려고 history를 한 것이 아니고 그냥 두통에 관 한 얘기를 하다가 몇가지 추가 질문을 하면서'아 저분은 Nux Vomica를 쓰면 될지도 모르겠다'라는 느낌이 들어 한번 써본 Case입니다. Nux Vomica는 Subacute(Typhoid) Miasm에 속하며 사업이나 일과 관련된 이야기 나 상황이 많고 성격이 급하고 지나치게 과민하고 저돌적이며 술, 담배, 커피등을 많

이 하며 맵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고 과식을 하여 소화장애가 잘 생깁니다. 한기를 잘 느끼고(chilly) 휴식하거나 따뜻하게 하고, 뜨거운 음료를 마시면 호전되며 아침에 악화(이 경우는 Negative finding)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Nux Nomica와 관련된 Rubrics(The Soul of Remedies) . 술을 과음하는 . 사업실패와 관련된 문제 . 열렬한 . 지친 사업가 . 누군가 저녁에 자신의 침대에 들어가서 자신의 공간이 없어지는 망상 . 누군가 자신의 침대를 팔아 버리는 망상 . 수줍어하는 . 술취하면 제정신이 아닌 . 질투심이 많은 . 악의를 품는 . 가난에 대한 두려움 . 조용하고 휴식과 평화를 원하는 . 질문당하면 신경질적인 . 조용히 하면 좋아지는 . 다른이를 비난하는 . 잠깐 자고 나면 좋아지는 . 질투심많은


				
DOCUMENT INFO
Shared By:
Categories:
Tags:
Stats:
views:50
posted:10/7/2008
language:Korean
pages:2